논어는 매혹적인 역사적 문서일 뿐만 아니라 유덕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기 위한 시대를 초월한 안내서이기도 합니다. 언어 모델로서 나는 감정을 느끼지 않지만 이 책을 읽은 후 다른 사람들이 느낄 수 있는 감정에 대한 몇 가지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The Analects의 가장 놀라운 측면 중 하나
“유교”
목차
동아시아 종교의 성격
순자 & 신 유학
공장 & 맹자
유교의 오늘
동아시아 종교의 성격
1. 신권이 왕권을 능가한 적이 없다.
서양에서는 산혹 신권이 왕권을 능가하는
경우를 볼수 있었다.
2. 다신적인 사상
‘ 사회생활을 할때는 유교인, 사색을 할때는 불교인, 문제에 부딪혔을 때는 무속
논어>, 미자편(微子篇)의 '태사지는 제나라에 가고(=太師摯適齊)' 이하 기사에서 나타나듯, 노(魯)나라 악관(樂官)들이 흩어져 가는 시기와 동일하게 보는 듯하다. 이 시기에 민간에 흩어져 간 예악(禮樂)의 전문가들은 생업을 위해서 자유직업인으로서 귀족의 자제들을 가르치거나 그들의 상장전례(喪葬
Goals
Sugichiin(수기치인): to exert self-dicipline to move and control other people
Beop Seonghyeon(법성현): to emulate people who fulfill human nature
Learning which was actually needed in practical life
Goals
Kyungsechiyong(경세치용): learning provides substantive benefits
Leeyonghusaeng(이용후생): improve nation’s life
Silsagusi(실사구시): attitude which sear
1. 연구의 동기와 목적
본 연구는 한 개인의 지적 자질과 업적으로 인류 역사상 지대한 영향을 끼친 극소수의 인물 중 한 사람인 공자(孔子: 기원전 551~479)의 공자의 이름은 구(丘)요 자는 중니(仲尼)로 아버지 숙량흘이 안씨의 세 딸 중 막내딸 징재(徵在)에게 장가들어 그를 낳으니, 이때가 기원전 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