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고대 원시사회에서는 공동노동에 기초한 생활이었기에 생활과 놀이가 일치되어 있었다. 삶이 곧 놀이요, 놀이가 삶이었다. 놀이는 노동에서 오는 피로, 인간끼리의 갈등, 자연의 두려움을 해소하는 방안으로 일과 함께 있었다. 예를 들면 노동의 공동체적 성격은 놀이의 공동체적 성격을 나
축제는 모든 예술이 미분화(未分化)된 상태에서 종교성을 포함하여 엮어지는 종합 예술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축제는 예술적 요소가 포함된 제의를 말하지만, 오늘날 축제는 초기의 성스러운 종교적 제의로부터 탈피하여 유희성을 많이 지니게 되었다. 제의와 놀이를 포함하고 있는 축제는 종
유희성-김계섭(95)
-재미있는 것,
이벤트 환경과 다양한 활동 속에서 음향, 냄새, 맛, 상황 등이 창조되고 촉진되면서 이러한 매력성이 더욱 증가함
신기성 오락성-니콜슨&피어스(01)
-신기성과 오락성은 놀이성의 연장
너무 친숙한 놀이는 무관심해짐
Q. 놀이성은 어떠한 방법을 통해 높아지는
놀이는 흔히 민속오락, 민속경기, 민속유희, 민속예능, 전승놀이, 향토오락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것은 민속놀이라는 개념 속에는 싸움을 뜻하는 경쟁의식을 비롯해서 흥을 뜻하는 유희성, 즐김을 나타내는 오락성,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예술성이 복합적으로 숨어있기 때문이다.
2.민속놀이란?
놀이는 오늘날의 단순히 시간을 보내기 위한 오락과 즐기기 위한 오락의 차원을 넘어서 이해되어야 한다. 민속놀이는 흔히 민속오락, 민속경기, 민속유희, 민속예능, 전승놀이, 향토오락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것은 민속놀이라는 개념 속에 싸움을 뜻하는 경쟁의식을 비롯해서 흥을 뜻하는 유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