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는 단지 단순한 활동의 한 행동만은 아니라 놀이를 하나의 행동 범주로 개념화 할 때 당면하게 되는 문제는 놀이가 다른 행동과 엄밀하게 구별되는가 하는 점이다. 놀이와 유사한 행동으로 자주 언급되는 것이 탐색활동(exploration)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해 보겠다.
Ⅰ. 서론
자폐 장애는 의사소통 능력의 장애, 사회적 관계형성능력에서의 극심한 결함, 특이하거나 제한된 흥미를 핵심적인 증상으로 보이는 복잡한 발달 장애이다. 1943년 Kanner가 처음으로 “정감적 접촉의 자폐적 장애”라는 논문에서 유아 자폐증 아동 11명의 증례를 발표하고 이제까지 아동기 정
구성하고, 그런 다음에 놀이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특히 교수자는 다만 놀이 안내자로서 해야 할 역할만 감당할 뿐이고 놀이 수준이 조금 높은 아동이 따라오지 못하는 아동의 지도자가 되어서 함께 놀이를 구성하고 하나의 놀이공동체가 될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을 구상하여야 한다.
기능저하, 이상, 상실 또는 신체일부의 훼손 등으로 지칭하기도 한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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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폐성장애에 대한 논의
1) 개념
미국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APA)가 발간하는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은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정신장애의 분
놀이 치료자들은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을 해석하기 위해 놀이를 사용하였다. 이러한 갈등은 아동의 놀이를 통해 상징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아동중심과 실존주의 놀이 치료자들은 치료적 관계를 이루기 위해서 놀이를 사용하였다. 가족 놀이 치료자들은 역기능적인 가족 상호작용유형을 변화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