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경우는 내부 이야기로 들어가면서 서술자의 존재가 희미해지는데 액자형식은 이야기의 바깥에 액자를 설정하고 그 이야기를 전달하는 서술자의 존재를 뚜렷이 해 줌으로써 서술자의 중개성 정도를 강화하는 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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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소설과 농민소설
일제 시대의 농촌
소설적 자아는 절망과 희망을 동시대에 체득한 이중적 모습을 띠고 있다.
Ⅱ. 1930년대 소설의 흐름
1930년대 소설의 주요 흐름은 크게 농민소설, 풍자 소설, 지식인 소설, 역사 소설, 세태 소설, 심리 소설 등으로 나누어 살필 수 있다. 이는 식민지 조국의 현실을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입장과 현실보
소설은 단지 농촌을 배경으로 한 소재주의의 문학에 지나지 않으므로, 농민문학에서 제외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있었다. 이에 이것은 잘못된 것임을 밝히고, 본론에서 김유정의 농민소설의 위치를 정리한 뒤, 그의 작품분석을 통해 그가 얼마나 뛰어난 사실주의적 농민소설작가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소설
1. 농촌소설의 개념과 명칭
농촌소설의 개념과 명칭은 여전히 한 가지로 정의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논의의 범위를 위해 몇몇 정의를 살펴보고 본 보고서의 내용과 관련하여 가장 적절한 개념과 명칭을 이용하려고 한다.
채만식은 “농민소설이 진실로 농민소설이라면
Ⅰ. 1930년대의 단편소설
시가 감정의 표출이며 소설이 이야기의 서술이라는 것은 이미 여러 세기에 걸쳐 여러 문학 연구자들에 의해 공인된 사실이다. 그리고 독일의 문예학자들은 그들의 전통인 관념성 아래서 문학의 장르론적 특징을 철학적으로 규명하여 인간이 자신의 존재론적 의미를 드러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