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받침이 된다. 빈궁한 가난과 일찍 돌아가신 어머니 등 불운했던 환경은 그가 십대 후반에 가출을 시도한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가출한 동안 수년간 전라도, 경상도, 충청도 각지를 방랑하며 농촌에서 품팔이, 토목공사장 노가다 패의 통역, 유성기를 든 약장사 등 다양한 인생경험을 한다. 191
소설 고향의 줄거리
1920년대 말 원터 마을, 동경 유학생이던 김희준이 학자금 난으로 학업을 포기하고 고향으로 돌아온다. 그는 소작인으로 농사를 짓는 한편으로 농민 봉사, 계몽 활동을 통하여 농민 지도자로서 위치를 굳힌다. 그를 중심으로 한 소작인들은 동네 마름인 안승학과 대결해 나간다.
농민들은 농민조합을 결성하고 소작쟁의를 벌였다. 그리고 학생과 지식인들은 1920년대 천도교 중심의 조선농민사의 활동을 시작으로 YMCA나 YWCA의 계몽운동, 1929년 조선일보사의 문자보급운동 등으로 이어지는 농민계몽운동을 벌이며 적극적으로 농촌 문제에 참여하였다. 이 과정에서 많은 작가들이 계
농민들은 농민조합을 결성하고 소작쟁의를 벌였다. 그리고 학생과 지식인들은 1920년대 천도교 중심의 조선농민사의 활동을 시작으로 YMCA나 YWCA의 계몽운동, 1929년 조선일보사의 문자보급운동 등으로 이어지는 농민계몽운동을 벌이며 적극적으로 농촌 문제에 참여하였다. 이 과정에서 많은 작가들이 계
운동
야학이란 야간에 실시하는 사설학술강습회의 한 형태로써, 한말에 보이는 학회가 강습회 속으로 스며들은 것으로 보인다. 야학의 기원은 1906년 함남 함흥군 주서면의 보성야학이 설립되면서부터 시작된다. 야학이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3·1운동 이후 1920년대 농민·노동운동이 활발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