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미루어 짐작하고 거기에 맞으리라 생각되는 교수전략을 전개했던 것이다.
최근에는 뇌 연구를 중심 과제로 하는 인지과학이 성립되어 컴퓨터 등을 활용하는 최신 연구 방법을 통해 매우 빠른 속도로 뇌의 구조와 기능 및 그와 관련된 사고작용의 성격을 밝혀 나가고 있다. 인
인지과학의 영역은 광범위하다. 기초분야에서는 인간과 동물의 지각, 주의, 기억 구조와 과정, 지식 표상 구조, 언어 이해와 산출, 문제해결적 사고, 추리, 판단 및 결정, 인간 전문가, 사회적 인지, 인지발달, 인지와 감정과의 관계, 인지와 문화, 인지의 신경생물학적 기초, 신경망 모형, 언어 의미론, 심
발달하기 시작한다.
유아는 다양한 개념발달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며, 더 나아가서 창의적 사고를 발달시킨다. 많은 연구 결과 유아의 경우 확산적, 실험적, 탐색적, 상징적 놀이가 유아의 창의성 발달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주변 세계를 관찰하고, 감각적으로
발명반 학습지를 중심으로 과학 행사 참여, 발명품 감상, 공작 활동 등 소규모 학교의 여건에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추진 결과로 학생들이 활동을 하면서 발명반에 들어온 것을 굉장히 흐뭇하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발명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학생들이 발명에 대하여 점점 알게
학습하는 과정도 다르며, 한 인간이 모든 영역을 다 배울 수 없다는 것이며, 본인의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전통적인 IQ개념은 지적 영역의 범위가 너무 협소하다고 주장했던 길포드는 180요인을 제안한 지능구조모형(SOI)을 제시하였으며, 가드너는 7개 지능으로 구성된 다중지능이론을,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