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신학연구에서 저자는 누가복음의 내용에 대해 신약성경 중에서 그 어느 책보다도 가난한 자들과 소외된 자들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이 부류의 사람들에 대한 문제점은 계속되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어느 시대이든지 나타났으며 또 그 때마다 해결점을 찾으려는 노력을 계
제1장 거기 없었던 사람
누가복음의 저자를 규명하는 가장 초보적인 단계는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이 동일 저자의 작품이며 두 책의 서문이 모두 밝히고 있듯이 데오빌로라는 동일인물에게 헌정되었다는 점이다.
사도행전의 저자는 바울의 선교 여행에 동행했던 사람이였던 것이 거의 확실하다(‘우
제2장 누가-행전의 삶의 정황
1.누가행전의 청중(독자)
데오빌로가 실제인물인가? 아니면 가상의 인물인가?라는 질문에 세가지점에서 실제인물임을 알 수 있다. 첫째는 누가가 데오빌로에게부여한 직위는 누가-행전에 모두 4번이 사용되었는데 누가가 사용한 언어의 통일성을 본다면, 둘째는 누가 당
2.선교의 사람 누가누가복음의 초점
선교의 사람 누가 - 하나님의 관심은 이스라엘을 통하여 세계만방을 구원 하시려는 데 있다. 그래서 하나님의 구원이 역사적 사건들 속에 계시되며 특히 누가신학은 역사에 기초하고 있다. 누가에 있어서 구원이 계시되어지는 역사적 사건은 예수의 사역과 인격이
1. 누가의 성령신학
1) 누가복음
누가는 그의 두 권으로 된 저작에서 자주 성령을 언급하기 때문에 성령의 신학자라고 묘사될 수 있을 것이다. 예수님은 세례 받을 때 성령의 기름 부음을 받으셨다. 누가복음은 다른 공관복음서와 함께 예수님은 성령에 이끌리어 광야로 나가심을 기록하고 있다.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