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누가-행전의 삶의 정황
1.누가행전의 청중(독자)
데오빌로가 실제인물인가? 아니면 가상의 인물인가?라는 질문에 세가지점에서 실제인물임을 알 수 있다. 첫째는 누가가 데오빌로에게부여한 직위는 누가-행전에 모두 4번이 사용되었는데 누가가 사용한 언어의 통일성을 본다면, 둘째는 누가 당
2. 합법성 모델을 통한 누가-행전 비평 스티븐 헤이네스 & 스티븐 매켄지, 성서비평 방법론과 그 적용
(1) 이론과 모델
에슬러는 누가가 글을 쓴 것은 원래 사회 및 정치적 문제에 대해 발전된 신학적 입장을 적용하기 위해서라는 입장 즉 누가에게는 신학이 우선이고 사회적 혹은 정치적 중요성은
누가복음은 다른 공관복음서와 함께 예수님은 성령에 이끌리어 광야로 나가심을 기록하고 있다. 성령의 중심성은 예수님의 사역에 대해 누가복음이 기록하고 있는 첫 번째 사건에서 독자들에게 인상적으로 드러난다. 누가-행전의 성령에 대한 또 다른 폭넓은 범주는 내가 여기서 “예언의 영”이라고
Ⅰ. 성서(성경)의 형성
율법서는 모세오경이라고도 하며 유대인들의 법률이기도 하다. 흔히 율법서를 모세가 지었다고 하지만 확실한 근거는 없다. 다만 이 다섯 권의 책이 있던 시절의 지도자가 모세였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그리고 예언서는 에스라, 스헤미야 시대에 성서의 여러 책들이 모이고 수
Ⅰ. 서론
실로 인간은 존귀한 존재로 지음을 받았다. 참된 지식을 소유한 선지자로, 거룩함을 지닌 제사장으로, 피조물을 다스릴 의로운 왕으로 세움을 입었던 것이다. 그러나 아담의 범죄로 말미암아 신형상에 변화가 왔다. 전적으로 부패해 버린 것이다. ‘전적부패’란 종교윤리적 의미의 개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