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영화사 강의』中「프랑스 누벨바그」, 2004, 160~163쪽.
제2장 누벨바그이전 시대 영화의 역사
Ⅰ. 영화의 탄생과 무성(無聲)영화 시대
1. 무성(無聲)영화의 시대
무성영화의 시기는 일반적으로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 영화가 탄생한 이후 영상과 음향을 일치시킨 최초의
누벨바그 감독들에게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감독"이라는 찬사를 받은 영화사의 거장이다. 1894년 인상주의 화가 오귀스트 르누아르 (Auguste Renoir)의 둘째 아들로 태어난 르누아르는, 파리와 남프랑스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면서 도시 문화와 전원의 풍요를 만끽하며 자랐다. 특히 아버지의 예술적 삶과
뤼미에르 형제의 영사기 ‘씨네마토그라프’는 세계 곳곳에 보급되며 영화의 대중화에 앞장섰고, 오늘날 영화와 동의어로 통용되는 ‘씨네마’라는 단어를 탄생시켰다. 이처럼 1895는 개인의 영화가 아닌, 대중성을 갖춘 영화가 발명된 시기. 그리고 33은 대중성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영화사에 있어 189
흐름을 누벨바그가 부르게 된다.
영화의 탄생
1) 뤼미에르 형제
프랑스의 영화 카메라 겸 영사기를 발명한 형제. 기계 제작자인 동시에 제작 흥행 ·배급 등 현재의 영화제작 보급형태의 선구적 역할을 한 영화의 시조이다. 형 오귀스트(Auguste:1862∼1954)와 동생 루이(Louis:1864∼1948) 형제는 사진가의 아들
세계영화사를 고전 영화와 현대영화로 나누어 놓았다.
1970년대 들어 tv의 대중적 보급으로 전 세계 영화산업이 사실상 전면적인 하강의 시기를 겪기 전까지, 프랑스는 영화사의 매 시점마다 새로운 스타일과 문제의식을 내놓으며 세계영화의 흐름을 주도해옴
뤼미에르 형제와 조르주 멜리에스
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