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누벨바그란 20~30대의 젊은 영화인들이 전통적인 영화에 대항하여 새로운 영화제작을 시작한 것으로, 직업의식을 갖지 않은 작은 그룹에 의한 제작이 많다. 당시 문학에서의 앙티로망, 연극에서의 앙티테아트르 등의 동향과 상관관계에 있으나 특별히 체계적인 이론을 갖춘 예술운동은 아니다.
누벨 바그’는 당시 프랑스 주류 영화계의 흐름을 거슬러 새로운 물결을 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그때의 사상적·이론적·영화내적 특징은 시·공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현재도 전 세계적으로 그 흔적과 영향을 찾아볼 수 있으며, 나아가 ‘누벨 바그’가 현대 영화의 형상화에 큰 기여를 했다고 해도 과
프랑스 영화계의 노력이 없었다면 과연 우리가 100여년의 짧은 영화 역사에도 불구하고 지금처럼 다양한 작품들이 넘쳐나는 시대를 맞이할 수 있었을까? 이 텍스트에서 말하고자 하는 누벨바그(Nouvelle Vague, 새로운 파도) 역시 그러한 획일화와 기존의 관습에 대한 주요한 저항의 하나였고, 그 시대 영화
영화에도 많은 독립적인 영화제작의 유행을 창조하기도 했다.
지금도 시네마테크 회고전에서 인기있는 감독인 프랑소아 트뤼포나 장 뤽 고다르가 누벨바그의 가장 대표적인 거장이다. 누벨바그는 당시 프랑스의 시네마테크 키드들이 만든 새로운 영화 문법이었다. 프랑소아 트뤼포 같은 경우는 현재
누벨바그는 대략 1958년~1964년사이에 불어닥친 프랑스 영화계의 새로운 운동을 말한다. 영화계의 다양한 사조 중에서 아마도 프랑스의 누벨바그만큼 전 세계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조는 없을 것이다. 누벨바그의 영화들은 약 반세기 동안 세계의 영화를 지배해온 수많은 관습과 규범들에 전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