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로피드백 치료보다 인지-행동 치료가 더 효과적일 것이다.
II. 본론
1. 이론적 배경
1) 중독
1-1) 중독의 정의
중독이란 자신의 행위가 중대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함에도 불구하고 반복적으로 지속되는 모든 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타인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임의적
② 로샤검사
애매하고 모호한 자극인 10장의 잉크 블롯 카드 제시
자유연상과 질문단계 거쳐서 반응하도록 함
ADHD아동
반응수는 많음
지각한 내용에 대한 논리적 설명의 결여
사고가 비약된 느낌
작은부분에 집착해서 과대하게 일반화
의성어나 많은 동작 사용
ㅇ
인지적, 행동적으로 충동적인
3.연구결과
3.1. 특수 질병에 대한 가정용 의료기기 개발에 대한 가능성
우리나라의 의료기기 생산액은 2001~2006년 기간 동안에 연평균 성장률이 10.3%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추세가 지속된다면 우리나라 의료기기 생산액은 1011년에는 3조원이 넘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의 의료
뉴로피드백, 뇌파 조정 이렇게 3가지로 한정시켰다.
본 소논문을 통하여 공학도인 우리들이 언젠가 다룰지도 모르는 뇌파에 대하여 한 발짝 더 다가가는 기회가 된다면 좋겠다.
2. 뇌파 측정
2.1 뇌파측정에 대한 이해와 적용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기술은 뇌파나 미세전극에서 측정된 생
게임 중독은 온라인상에서 도박, 게임, 쇼핑 등에 지나치게 탐닉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러한 행위들로 많은 돈을 잃게 되고 직업과 관련된 문제를 일으키며 의미 있는 관계를 상실한다고 한다.
○어기준(2000) : 컴퓨터 게임이 자신의 일상생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목적에 의한 행위로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