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라고 불러도 좋을 것이다. 성서의 하나님은 역사의 하나님, 역사를 만드신 하나님, 자기 자신을 역사에 있어서 나타내시는 하나님, 인류와 개인의 존재를 역사적으로 만드시는 하나님이시다. 일반적 역사철학은 세속사에 국한되고, 본 논문에서 논의되는 역사신학이라는 학문분과는 구속사로 해석하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보수신학은 분명히 변천하고 있다. 얼핏 듣기에 보수신학(Conservative Theology)이 변천한다고 할 때 개념상의 모순이 있는 듯하다. 그러나 보수신학은 기독교의 본질적인 교리들을 지키고자 하는 신학자의 자세 또는 마음가짐에 역점을 두는 개념이기 때문에 상세히 고찰하여 그 사상
교교단과 마찬가지로 장로교인들 또한 흔히 “ 제 2차 대각성운동”으로 불리는 왕성한 부흥운동과 함께 19세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부흥운동은 신생 국가의 뉴잉글랜드, 컴버랜드 밸리( Cumberland Valley) 및 서부 뉴욕의 세 지역을 중심으로 전개되면서 , 변경 지역, 특히 남부의 종교적 사회적 삶에 지대
신학(mediating theology)의 학풍 속에서 그는 자신을 중재 신학자로 규정하고 범교회적, 평화적인 것에 관심을 가진다.
- 바우어(F.C.Bauer)의 영향으로 그의 견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면서 그의 역사발전 개념을 받아들인다.
- 할레(Halle)에서 베를린으로 이어지는 대학생활에서 "현대교회사의 아버지"라고
서 론
라인홀드 니이버(Reinhold Niebuhr)는 현대 인간 이해에 탁월한 공헌을 남긴 사람 가운데 하나다. 그는 미국이 낳은 저명한 개신교신학자, 윤리학자 및 정치사상가로 전세계에 걸쳐 폭넓은 영향을 끼친 사람이다. 니이버는 자신이 신학자라는 것을 자주 부정했으며 실제로 조직신학서를 쓰지도,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