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홍콩 영화의 간략 소개
현대 홍콩 영화의 흐름은 대략 1970년대를 기점으로 나뉜다. 1970년 초기의 홍콩 영화는 이소룡(李小龍)이라는 걸출한 무협스타의 존재로 대표되며 코미디나 오락영화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1970대 후반 홍콩 이민 2세의 감독 60여명이 데뷔하면서 흔히 ‘뉴웨이브’라 불
먼저 서극에 대해서 알려면 홍콩 뉴웨이브(new wave:새로운 물결)를 알아야 한다. 1970년대 말부터 홍콩 영화는 다원화의 조짐을 보이기 시작하는데 여기에는 문화의 주도권이 홍콩으로 이민 온 세대들의 2세로 넘어간 것이 중요한 배경으로 작용한다. 그들은 영국식 교육과 서구 문화의 영향을 받고 자랐
. 타이완 문학과 홍콩 문학
1. 타이완 문학사
1683년 타이완은 청의 지배하에 들어가게 되고, 이때부터 타이완 본토인에 대한 중국 대륙인의 지배가 시작되었다. 청조 지배 하의 타이완 본토인들에게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타이완 인이라는 독자적인 민족의식이 뚜렷하게 나타나기 시작했다.
(2) 과도기(1945~1949)
1945년 8월 15일 이후 1949년까지 과도기 타이완 작가들은 언어전환의 고통을 겪는다. 일본어로 작품을 쓰다가 이제는 다시 중국어로 써야했던 것이다. 이 시기의 특징은 5․4신문화 운동의 영향 하에 항일민족운동이 이뤄졌다는 점이다.
(3) 국민당 지배기(1949~2000)
1950년에 들어
뉴웨이브
이러한 상업적 대중적 흐름과 더불어 새로운 영화적 흐름도 나타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코리안 뉴웨이브입니다.
코리안 뉴웨이브는 사회 비판적인 의식과 표현에 대한 자의식을 겸비한 새로운 세대의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을 대표하는 감독인 장선우는 <성공시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