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영웅이란 탁월한 능력을 지니고 개인적 가치보다는 자기가 소속된 집단의 가치를 위하여 위대한 일을 수행하여 집단으로부터 존경과 숭앙을 받는 존재이다. 이러한 영웅이 등장하여 영웅적 활약을 하는 작품 군을 지칭하는 소설 유형이 바로 영웅소설이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생각해야
Ⅰ. 개요
모든 주요 장르들 가운데 오로지 소설만이 글이나 서적보다 역사가 짧으며, 소설만이 무언의 지각(知覺)이라는 새로운 형식, 즉 독서에 유기적으로 민감하다. 그러나 여기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은 소설이 다른 장르들과는 달리 그 자신의 규범을 갖고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단지 소설의
늑혼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 남장을 한 여주인공 설월애가 과거에 급제하여 부친을 신원하고 그 후 女化爲男을 밝히고 태자비가 된다는 줄거리로 이루어져 있다. 이 작품은 김기동, 임병희로부터 각각 본래 플롯이 단순하고 사건 묘사가 간략하다는 점 등으로 미완성 작품, 여성영웅소설의 후대적 모습
담을 거듭거듭 되풀이하면서 이야기를 엿가락 늘이듯 늘여서 꾸며낸다.” 이상택
. “보월빙 연작의 구조적 반족원리”,『한국고전문학연구』, 신구문화사, 1983, p.126.
라는 이러한 장편화의 원리는 그 뒤에 창작된 장편 소설이 거질(매우 많은 권수로 이루어진 책의 한 벌)이 되는데 큰 영향을 미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