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야야학파가 기초를 마련하고, 그것을 불교가 채용하였는데, 니야야학파와 불교논리학이 끊임없이 논쟁을 거듭해 그 결과 인도의 논리학이 발달하게 되었다. 인도에서 인식론은 우리가 자칫 소홀하기 쉬운 부분이다. 그것은 인도철학이 엄밀한 인식적인 판단이 없이 직관적이고 신비적이라는 선입견
1. 실크로드의 성쇠
(1) 타클라마칸의 주변지형과 그 이름의 뜻
타클라마칸은 3면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맥들에 의해 둘러싸여 있고, 나머지 한 면은 고비사막에 의해 닫혀 있다. 자세히 살펴보자면 북쪽으로는 장엄한 천산 산맥이 있고, 서쪽으로는 세계의 지붕인 파미르가 있으며, 남쪽으로는 카라
니야는 디아우스의 아들로 천공적성격을 지니고 있지만, 파르자니야는 물과 모든 생물과 동물의 번식을 보증한다. 디아우스보다 더 역동적이고, 인도의 만신전에서 우위를 유지하지만 파르자니야는 전문화하였기 때문에 자기 영역에 한정되어 있으며, 다른 히에로파니가 파르자니야를 대체하기도 한
니야 라는 멸시와 조롱 속에서 살아야만 하기 때문이다. 자신이 결혼을 하여 아이를 낳는다면 그 역시 니야 의 고통속에서 살아가야만 한다는 것을 알기에 그는 결혼조차 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니야 는 그 하나면 족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실과 이상의 괴리로 인한 고통속에서 살아가던
니야유금일마
다음날 새벽에야 궁궐에 들어와 예전 태후 유해가 이미 체원전에서 영구가 모셔짐을 보고 통곡하거나 울지 않고 유해를 지적하고 말했다. “네가 오늘이 있음을 알았겠는가?”
(無非婦女心腸。)
무비부녀심장
이는 모두 부녀의 마음이다.
言訖後, 向世續等問話, 多方詰責, 百般挑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