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는 이때부터 문학과 음악 등에 깊은 관심을 보여 ‘게르마티아’란 클럽을 조직하고 문학과 예술을 연구하는 동인 활동을 벌였다.
1864년, 21세 때 그는 본 대학에 입학했다. 어머니는 신학을 전공하여ㅛ 목사가 되기를 희망했으나, 니체는 그리스어, 라틴어를 언어학적 입장에서 연구하는 고전문
니체 해석자인 하이데거는 그의 철학이 주관적이고, 인간중심적이고, 자연에 대한 기술지배를 용인하는 전형적인 19세기 유럽 형이상학적 사유의 극치라고 주장한다. 니체에 관한 많은 저술을 남긴 하이데거에 의하면, 니체는 ‘의지의 형이상학(Willensmetaphysik)'의 전통 위에 서 있으며, 힘에의 의지로써
데카당스와 러시아의 근대적 '우울 문학'의 영향을 받아 1920년에 '폐허' 동인(同人)들이 일으킨 문예 사조로 3·1운동 실패에 따른 민족적인 실의와 절망을 감상적으로 반영한 퇴폐적 색조가 짙은 문학이다.
황석우의 상징주의적 경향과 염상섭의 자연주의적 경향과 오상순의 허무주의적 경향 등
⑷ 낭
사상적 지주.
-1931년 베를린 미술 아카데미의 멤버였으나 2년 후 나치에 의해 지위 박탈당하고, 1937년 ‘퇴폐주의 예술가’목록에 포함됨.
-1944년 작업실이 폭격으로 인해 사라지게 됨.
-전쟁 후 베를린의 다리파 미술관을 설립하는 데에 참여.
니체의 예술철학을 보다 심층적으로 구현한 것은 현대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