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버멘쉬’이다. 위버멘쉬는 허무주의를 극복하고 자신의 삶을 적극적으로 긍정하고 창조하며 살아가는 자로서, 니체는 위버멘쉬를 최고의 인간으로 보았다. 허무주의에 대한 고민이 니체철학의 시작이라면, 위버멘쉬는 그의 철학의 집결점이자 종결점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위버멘쉬란 누
위버멘쉬의 특징
첫째, 위버멘쉬는 항상 자기자신을 넘어서고, 자기 극복적인 삶을 영위하는 인간이다.
둘째, 위버멘쉬는 힘에의 의지를 가치 설정 원칙으로 하여 관점적 경험 상황을 스스로 구
성하는 주체이며, 자신에 대한 지배력과 자유를 자기 극복의 계기로 삼는다.
셋째, 위버멘쉬
가치 체계와 유한한 인간의 소산물에 불과한 이성을 지나치게 맹신하는 것은 문제가 된다. 왜냐하면 이러한 가치 체계는 우리의 삶을 강화시키는 데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는 지금까지의 잘못 오용된 형이상학적 가치 체계를 깨뜨리고 새로운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는 가치관을
자기만의 가치를 가지는데 그것은 각자에게 절대적으로 올은 가치관이며 생각들이다. 왜냐하면 그 각자의 가치란 것이 자신도 어쩔 수 없는 상황에 노출되어 얻어진 당연한 결론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주체적 가치를 분명하고도 당당하게 밝히라고 말한다. 이유는 그러한 가치가 인간에게는 과거 신
철학이다.
여기서 생의 일차적 의미는 생명이다. 니체에 따르면 생은 우리에게 직접 주어져 있는 유일한 현실로서 약동하는 힘이자, 풍요요 기쁨의 샘이다. 자연에 대한 긍정이요 그 자체가 히에의 의지이기도 하다. 유일한 현실인 한 그것은 자기근원적이며 자기목적적이기 까지 하다. 즉 다른 어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