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서에서 힌트를 얻어 예언서가 적어도 주전 165년경에는 성서로 인정되었다는 사실을 알아낼 수 있다. 예언서는 전기 예언서와 후기 예언서로 구분되는데, 전기 예언서는 여호수아서, 사사기, 사무엘, 열왕기, 네 권의 책을 말하고 후기 예언서는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12 소선지서를 말한다.
전승이 되었다. 이 주장은 19세기까지 크게 도전받지 않았지만 역사비평적 성서 해석이 등장한 이후 이레네우스가 주장한 사도 저작설은 몇 가지 이유에서 그 확실성을 의심받았다. 첫째는 사도 저작설은 문서의 출처를 밝히는 작업에 의해 이루어 진 것이 아니라는 것이고 요한복음의 정당성을 확보해
Ⅰ. 서론
예수님은 우리에게 빵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아야 한다고 가르쳤다. 여기서 “빵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는 이 말씀은 “빵도 필요하지만, 그러나”라는 말로 해석할 수 있다. 여기에 기독교 인간학이 가지는 가장 구체적이고 피할 수 없는 현실적 문제가 있는 것이다.
제 1 장 序論
제1절 프로이트 연구의 현대적 의미와 연구의 방향 및 목적
인류는 세 번의 각성을 거치고 나서야 비로소 우주와 인간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이 우주에 대한 인류의 사고를 바꿔놓은 분기점이었다면, 다윈의 진화론은 생명 탄생을 신의 영역에서 과학의 영
전승동화)의 성격
전래 동화에는 조상들의 정신과 슬기가 깃들어 있다. 무슨 생각으로 어떤 생활 방식을 가지고 살았는지를 미뤄 짐작할 수 있는 자료가 되는 것이다.
전래 동화라는 이야기 거리의 흥미와 재미를 바탕으로 하여 논리적 사고를 추론하게 하는 방법은 현실에 보다 친근감 있게 접근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