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내용 및 제도에
포함시키려는 시도를 함.
이후 사회복지 지원은 소수자 우대 정책을 기초로 발달되었지만,
1980년대 초까지도 미국의 사회복지사들이 문화적 다양성과 관련된 사회복지실천에 숙련되지는 못함.
1991년 이후 다문화주의라는 용어를 활발히 사용하기 시작.
Ⅰ. 서론
최근 들어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및 가족 구성원들의 개인적 활동영역이 넓어지는 현대에 있어서 가정의 문제는 사회의 문제임을 인식하는 단계에와 있다 요즘 사회에서 가족에게 부여된다. 기능을 잘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은 가족이 가족원 개인에 대한 복지적 책임을 잘 수행할 수 있다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있지만 아직 배타적인 인종주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순수혈통주의를 고수하고 있는 사회의 다수는 다문화가정, 특히나 이들의 자녀에게 냉정한 차별의 시선을 보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아직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정상적인 취학과 진학에서
쏟아졌다(김이선 2006; 문화관광부 2007; 서현․ 이승은 2007; 장미혜 외 2008; 이재분 외 한국 다문화 연구의 특징과 한계 2008). 그리고 그러한 연구들은 실제 지원 정책을 현실화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 교육, 보육, 복지 등 실천적 영역과 관련된 분과 학문의 연구들은(서현․ 이승은 200
다문화교육 자료를 찾기도 어렵다. 교육청 다문화교육 기본 계획서에서도 ‘교과별로 교수 학습과정안을 작성하여 활용한다’라고만 언급되어 있을 뿐 일반화된 교과 자료를 아직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 교육현장에서 교과와 함께 할 수 있는 실천적이고 다각적인 다문화교육의 필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