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와 관련한 진지한 논의가 필요함을 주지시켰다. 한국은 고유의 혈통을 중시하는 순혈주의 혹은 왕따와 같은 여러 사회 문제와 관련되는 단일민족사관에서 벗어나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새로운 질서를 확립하여야 한다. 다민족?다문화 사회의 시민은 선진국의 문화뿐만 아니라 저개발국가의 문
다문화주의적관점과는 거리가 멀다는 근본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다. 위 정책의 주요 문제의식은 국제결혼에서 발생하는 문제가 사회통합을 크게 저해하고 대외적인 국가 이미지 손실과 우리나라와의 국제결혼 빈도 수가 높은 국가와의 마찰을 우려하는 데에서부터 출발한 것이지 결혼이주여성들을
만들어졌는데, 그것이 표준어 성립에 큰 몫을 하게 된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1900년에 ‘제국교육회’ 안에 결성된 ‘언문일치회’는 언문일치에 관한 청원서를 의회에 제출하였고, 그 결과 정부가 1902년에 ‘국어조사위원회’를 만들게 되었으며 국정교과서에 구어체를 채용하게 하는 데 성공했다.
분석한 후에 더 나아가 이주자 전체에 대한 정부의 다문화정책을 비판한다. 또한 안산 이주민센터와 국경 없는 마을 등의 사례를 다루며 진정한 다문화사회를 위한 대안을 마련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이론적 배경
이주민에 대한 동화주의적 접근 방식은 ‘용광로(Melting Pot) 이론'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