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론
1.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편견 3가지
1) 외향적 모습에 따른 편견
우리나라는 15년 전까지만 해도 단일민족, 백의민족이란 단어 속에 민족성을 묶어 두었다. 그렇게 교육받으며 자라온 나로서는 외향적인 모습이 다른 사람들을 외국인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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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의 차이
다문화교육은 문화와 인종 배경이 다른 사람들이 상호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함으로서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의 평등성을 증진시키는 교육이다. 벵크스(Banks)는 다문화교육을 다 양한 인종적, 민족적, 사회 계급 집단 출신의 학생들이 교육적 평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학교, 대학 등 교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각 영역을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 특성이 기존의 교육에 대해 던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하였다. 3. 다문화교육 관련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원격 프로그램도 가능) 그것이 왜 좋은지 혹은 문제가 있는지를 제시하였다.
II. 본 론
1. 가장 의
Ⅰ. 서 론
우리나라는 현재 약 250만명 정도의 다문화 사람들이 우리사회에 정착해서 살고 있는 것으로 집계된다. 우리 사회가 다문화사회로 접어들었다는 객관적인 증거이다. 특히 다문화사회로의 도입은 미래 우리 교육에 매우 큰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다문화시대의 교육은 우리 사회에 유
교육이 비중이 높은 실정이다. 이에 우리의 다문화교육을 융합적 교육으로 방향 전환할 필요와 당위성에 접근한 다수의 교육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 레포트는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 외국의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 관련기관의 프로그램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다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