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다문화 선교에 대한 기대
샘물 교회의 아프간 피랍사태 이후, 한국교회는 국내외적으로 해외선교방식에 대한 비난과 자체적인 자성을 갖게 되었다. 이후, 많은 세미나와 대화들을 통해 좀 더 수정되고, 건전한 방향으로의 선교신학과 전략들이 제시되었고, 이에 다문화 가정 선교, 외국인 노동
아동복지법으로 개정
1981년 장애인복지법 제정
1981년 노인복지법 제정
2008년 다문화가족지원법 제정
다문화사회와 교인의 변화
1. 1980년대말 까지 한국인 교회 중심
2. 1990년대 초 외국인노동자 교회 등장
3. 1990년대 중반 교회사역의 일환으로
외국인노동자 예배 및 지원모임
2.1. 다문화 및 이주 노동자 관련 민간 단체 활동
아직은 주목할 만하지는 않으나, 이슬람교 배경의 단체들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아야 할 것이다. 그 이유는 이슬람 성원을 중심으로 한 종교 및 민족 공동체 형성의 형태를 보이기 때문이다. 유럽이나 북아메리카 경우를 보더라도, 이슬람 성원을 중심
현재 전체 다문화가정 자녀의 연령은 초등학생 이하가 85% 정도로 어린 편이다. 아직은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학교 부적응, 중도 탈락의 후유증이 표면적으로 드러나고 있지 않지만 이들이 성인이 되는 8~10년 후에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불거질 수도 있다는 게 이주사목 관계자들의 의견이다. 하지만 한국
교회 등에 홍보물을 배포하여 선착순으로 모집했습니다. 다문화가정의 아이여야 하며, 지역아동센터를 학원처럼 무료로 공부 가르쳐주고, 성적을 올려주는 곳이라고만 생각하시는 부모님들은 거절했습니다. 사실 모집대상에 대한 특별한 기준은 없었습니다.
Q. 아이들이 한국생활을 하면서 겪는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