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주의라는 용어는 체계적인 이론이나 조직적인 운동이라기보다는 특정 사회의 지배적인 문화의 억압으로 인하여 실현되지 못한 다양한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인식, 혹은 그 차이를 열린 마음으로 인정하고 포용할 수 있는 감수성 배양 및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전략과 행위를 가리킨다고
가족 재단에 있어서 가족 문화의 영향 Excerpted from Family Issues, part of the Family Foundation Library Series the Family Foundation Library Series의 한 부분인 가족문제에서 발췌함
(The Effects of Family Culture on Family Foundations)
1. 서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족이 “문화”를 가진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은 문화라고
가지고 있다.
한국 다문화 사회의 문제는 이주민에 대한 국내 적응 대책마련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이들을 대하는 구성원들의 인식변화가 필요하다. 성숙한 다문화 사회로 가는 과정에서 촉구되는 것은 다른 인종·민족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깨고 다문화 감수성을 배양하는 일이다.
인식론적 입장은 크게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를 포함한 객관주의라는 패러다임과 그것과 대비되는 구성주의라는 패러다임으로 요약할 수 있다.
객관주의 인식론에 따르면 지식은 이미 형성되어 있는 것이며, 그것은 보편적, 일시적 성격을 강조하는 구성주의 인식론이지만, 인식론적 독단론을 말하지
다문화주의에 대한 비판 제기
1984년 역사학자 블레이니(Geoffrey Blainey) - 다문화주의가 다수의 호주인을 희생하면서 소수민족의 권리를 과도하게 강조함에 따라 불필요하게 분열을 촉진하고 사회통합을 위협한다
1998년 <이민, 인구, 그리고 사회적 응집(Immigration, Population and Social Cobesion)> - 다문화주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