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신념을 가질 것
국가주도 한국어 교실과 각종 프로그램
한국 사회의 정상성을 내면화
허구적으로 상징화 된 정상성
정상성을 체현하는 육체로의 훈육
전체 결혼이주여성 관련 서비스
시행기관의 교육프로그램
한국어 교육 74%, 요리강습 44.6%,
전통문화체험 34.7%, 생활예절교육 24%
3)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
앞서 다문화주의의 논쟁의 세 단계에서 마지막 단계로 언급했던 '국민 만들기의 응답으로서의 다문화주의'는 자연스럽게 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와 연결된다. 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는 다문화주의 이데올로기를 주창하는 정치적 결사의 형태를 지칭하며(마르티니엘
다문화주의와는 다른 방식으로 진행된다. 국가적 차원에서 다문화정책을 공식적으로 언급하기 시작한 것은 이주노동자, 결혼이주자 등의 이주민들이 급증하기 시작하면서 그들을 ‘관리’하기 위한 대책을 찾기 시작하면서부터였다. 한국에서도 다문화 담론은 결혼이주여성이 늘면서 본격적으로 확
주체의 복잡성 및 인력․예산의 확보와 운영 면에서 한계를 보인다. 전반적으로 정책 추진을 위한 인프라가 갖추어지지 못한 상황에서 한국어 교육 등 이주민의 한국사회 적응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만이 중점적으로 운영되어서 다문화 사회의 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새로운 시민사회적 역량을
주체성과 정체성을 지키면서 공존할 수 있는 다문화교육이 필요하 다.
- 다문화교육은 사회구성원 모두에게 요구되며, 학교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도 이루어져야 한다.
5.국제결혼가정(결혼이민자) 관련 다문화 교육
- 정부에서 지원하는 형태의 전국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2011년 기준 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