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절의 허두에 지적했듯이, 단종애사도 제명과는 달리 단종의 이야기로 한정되지 않는다. 단종의 출생과 죽음으로 소설의 처음과 끝이 장식되긴 하지만 단종의 일대기라 할 수 없음은 분명하다. 이 소설에서 단종은 서사의 표면에 지속적으로 등장하지도 않으며, 보다 중요하게는, 서사
텍스트로 만든다. 나의 산책이 실현되기 전 경성이라는 공간은 아직 생성되지 않은 미완의 공간으로 존재하지만 산책을 통해 그것은 하나의 구체적인 공간으로 만들어진다. 따라서 산책에서 중요한 것은 산책의 방식이다. 산책의 방식에 의해 어떤 공간은 특권을 부여받기도 하고 변형되기도 하며, 또
◆ 들어가며
김소진의 자전소설 「쥐잡기」를 시점적 측면에서 분석하기에 앞서 시점과 자전소설의 정의, 작가 김소진이 소설과 관련해 경험한 원체험에 대해 알아보자.
1. 시점의 정의와 분류
1-1. 시점의 정의와 구성
시점이란 사건(이야기)에 대한 서술자의 보는 위치로 사건이 관찰 되는 지
텍스트 수용 능력 평가 연구」에서는 시 텍스트 수용 단계에 맞춰 각 단계마다 필요한 능력을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 교수 학습의 각 단계에서 중점적으로 점검, 보충해야 할 사항들을 제시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평가’를 교수 학습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수용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김창원
텍스트의 다성적 해제를 통해 연극성을 확장 관객에게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소설가 구보씨의 1일"은 원작의 문장이나 단어가 품고 있는 의미를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영상 음악 및 음향 텍스트 발화등 다양한 표현수단을 통해 이미지화한다. 경성거리 장면 등 구보가 산책하며 보고 듣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