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원화에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는 자들은 성경은 기독교 밖에도 계시가 가능하며(멜기세덱, 욥, 발람 등) 예수님과 바울도 대화를 통하여 전도하였다고 말한다. 그러나 예수님은 다른 종교의 사람들은 사랑으로 대하셨지만 그들의 잘못된 신앙이나 사상에 대하여는 책망과 교정을 아끼시지 않았다. 그
다원주의는, 사회는 다양한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회운영은 집단간의 협상과정으로 이뤄진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정치적 활동을 할 때는 혼자 개입하는 것이 아니라 집단으로서 활동하려고 하는데 이 집단을 이익집단으로 본다면, 잠재집단 및 회원의 중복 문제 때문에, 또 균형과 안정을 위하
Ⅰ. 개요
다원주의란 현대사회의 현상일 수가 있고 우리의 주제 때문에도 다원주의를 현대사회의 현상이라고 생각하기가 쉽다. 그렇지만 우리가 신구약 성경의 정치적, 사회적 배경을 고려해 보면 당시의 상황도 종교적 다원주의의 영향을 깊이 받고 있었다는 사실을 금방 알 수 있다. 이방신-이것은
한국정치와 다원주의
자본주의의 발흥과 더불어 발전한 정치적 다원주의의 배후에는 무작정한(unmitigated) 개인주의는 오히려 국가주의가 태동하는 훌륭한 구실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자리했다. 그것은 산업화로 인한 사회의 해체(원자화)와 경제력의 집중으로 인한 개인의 소실(혹은 소멸)에 민
Ⅰ 서론
20세기 후반 이후 복지다원론과 복지혼합에 관한 논의가 한국 사회에서도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민간복지자원인 모금과 동원, 그리고 그 활용 방안에 대한 관심도 함께 증가되었다. 그러나 민간 부문 복지, 확대의 필요성은 단지 작은 정부를 지향하는 신자유주의나 신보수주의 논리를 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