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원주의자들은 사회의 모든 체제를 민주적인 것으로 가정하며, 권력이 다양하게 분할되어져 있다고 한다. 즉 다원주의자에 의하면 정치권력이 사적인 개인뿐만 아니라 국가와 사회의 여러 압력집단에 분산되어 있다고 하는 것이다. 다원주의자들은 이와 같이 집단적 행위에 관심을 갖는다. 이 관점에
종교다원주의자였고, 특히 뛰어난 시인으로 그의 문학사상에서 역사적 발자취를 남긴 사람이었다. 그의 문학사상에서는 현실중시의 사실주의를 확인할 수 있고, 사회제도에 저항하는 비판정신과 민중주의를 발견할 수 있다. 그가 강릉에 피란하면서 겪은 임지왜란의 체험을 한시에서 가장 치열하고
체제를 민주적인 것으로 가정하며, 권력이 다양하게 분할되어져 있다고 한다. 즉 다원주의자에 의하면 정치권력이 사적인 개인뿐만 아니라 국가와 사회의 여러 압력집단에 분산되어 있다고 하는 것이다. 이 관점에 의하면 사회를 지배하고 이해와 이데올로기가 주요한 정부의 결정을 지배하거나 명령
비판론이 활기를 띄고 있다.
종교 간의 갈등을 피하려는 상황에서 공감적인 종교의 대화가 필요하다. 그렇다고 기독교의 독특성이 변질되거나 포기되어야만 대화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닌 것이다. “교회 밖에도 구원이 있다”고 주장할 때 그 구원이 기독교의 구원과도 같을 수는 없다. 구원을 성취
Ⅰ. 개요
다원주의란 현대사회의 현상일 수가 있고 우리의 주제 때문에도 다원주의를 현대사회의 현상이라고 생각하기가 쉽다. 그렇지만 우리가 신구약 성경의 정치적, 사회적 배경을 고려해 보면 당시의 상황도 종교적 다원주의의 영향을 깊이 받고 있었다는 사실을 금방 알 수 있다. 이방신-이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