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자이오사무, 그리고 날카로운 지성을 가진 비운의 천재라는 찬사와 자의식과잉의 정신병자의 개수작이라는 악평이 혼재하는 이상이 그들이다. 순탄치 못한 인생의 좁은 길을 배경으로 작품을 만들어냈던 두 작가에겐 물길을 거슬러 오르는 듯 거칠고 저돌적인 천재적 카리스마의 작가라는 타이틀
다만 거기까지였다. 나에게는 다자이오사무라는 이 작가가 일본인이라는 것 외에는 전혀 아무것도 아는 것이 없었다. 그나마 책을 건네받은 그 자리에서 쫓기듯 책장을 후루룩 훑는 와중에 나쓰메 소세키의 『나는 고양이로소이다』가 언급된 문장이 있는 것을 발견하고는 이 작가가 적어도 소세키의
그러나 모든 것을 버리고 뛰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다자이오사무는 정치운동에 깊은 위화감과 절망을 느끼게 되었다. 혁명을 위해서는 수단을 가리지 않는 정치활동에 그의 마음은 상처를 입고 견디지 못하게 되었다. 때문에 [나는 빛나는 혁명의 병사로는 될 수 없다. 멸망될 대지주의 아들, 멸망의
21세기가 도래함에 따라 일본과 한국과의 긴밀성과 친교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이루게 될 것이다. 흔히 「일본을 우리는 가깝고도 먼 나라」라고 한다. 위치적으로는 가장 가까운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불운했던 과거의 역사 등 여러 요인으로 서로를 이해한다는 것은 쉽지만은 않다.
일본과 일본인에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