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
첨단 과학기술로 인해 증가된 여가시간을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대중매체 및 대중문화들이 양산되어 가고 있는 지금, 그 무엇보다도 사람들의 눈길을 끄는 것은 ‘영화’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과거 사람들이 순수문학에 몰두했던 것과는 달리 화려한 볼거리와 재미를 유발하는 영화
서사성의 약화로 오인될 여지가 있으나, 오히려 이러한 우화적 질문이나 동화적 발상은 세계의 억압된 불행을 보다 사실적으로 드러내 보여주며 사회적 실감을 주관적 공감으로 실체화한 것이라고 지적한다. 김병익, 「대립적 세계관과 미학」, <문학과지성>, 1979년 가을.
이러한 논의의 연장선상에
(시·소설·희곡 작품 및 비평)에 대한 검토를 바탕으로 해당 쟁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밝히는 학술적 에세이 1편을 작성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광수 「무정」의 근대적 개인과 근대성
2) 이광수 「무정」의 서사론적 접근이 지닌 문학사적 가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서사적 계기성 보다는 포괄적 이미지로 삶과 죽음의 문제를 교차시켜 삶의 문제를 더욱 투쟁적으로 나타내므로 단지 방법적으로만 고백적 문체를 차용하고 있다고 봐야 옳을 것이다.
최승자의 시는 비명과 슬픔의 고백적인 자기노출로 읽히긴 하지만, 그것은 다만 자아와 외부의 갈등관계를 극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