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재 신채호의 역사
초명을 채호, 나중에 채호로 고쳤으며, 아호는 일편단생, 단생, 단재, 필명으로 무애생,금협산인,한놈,열혈생,검심,적심,연시몽인, 가명으로 윤인원, 왕조숭, 유맹원, 박철, 왕국금 등을 쓰기도 함. 구한말로부터 일제강점기에 걸친 민족수난과 근대국가 형성을 위한 광복운동 시기
사상이 등장하게 되었고 1880년대 들어 개화세력과 이에 반대하는 위정척사사상 세력이 대원군과 민비의 대립에 편승하여 정계의 혼란을 빚어낸다. 이 같은 혼란은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과 맞물려 임오군란, 갑신정변, 을미사변, 아관파천 등 여러 사건들의 계기가 되었으며 독립협회가 결성되고 고종
사상 상호부조는 가장 지배적인 요인이었으나, 근대국가와 정부의 강권주의 체계가 성립하면서부터 그 역할이 위축 또는 약화되었던 반면 지배와 억압을 야기하는 경쟁 혹은 투쟁이 보다 확산되기 시작하였다는 것이다.
경쟁과 상호부조의 논리는 신채호에게 있어서는 세 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
한미한 농촌선비
1887년 충북 청원군 귀래리로 이사 이후 서당훈장을 하던 조부아래 수학하고 성장함
1898년 성균관 입교, 독립협회 운동에 참여. 한편으로 유학을 공부하고 한편으로 중국이나 일본에서 입수된 신서 개화사상을 공부, 개화자강론자로 변모
1901년 <문동학교>에서 교육계몽운동 전개
사상, 인간의 삶과 성격의 다양함을 기술함으로써 상상적 인물의 감정이나 모험들을 다루는 허구적인 산문체의 이야기"
2. 근대적 소설의 의미
1) 산업혁명 이후 등장
- 어떤 사건에 대한 단순한 보고가 아니라 그 사건이 생기게 된 이유를 사람의 본성에서 구하며 또한 사람의 본성 때문에 어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