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편에서 소년과 소녀를 등장시켜 그들이 겪어야 하는 통과 제의(通過祭儀) 의 아픔을 그리고 있다. 이 시기의 대표작으로는 '기러기', '세레나데', '별', '닭제', '소나기', '늪' 등이 있는데, 이는 유년기의 소년, 소녀들이 성인으로 가는 시련과 아픔의 과정을 통하여 역사를 헤쳐 나간다는 것의 어려움,
쓰기로 결심한다.
그 결심을 동행 ‘그녀’에게 이야기한다. 동행 ‘그녀’와 가난한 아줌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그녀’는 ‘나’에게는 진짜배기 가난한 아줌마조차 없으면서 그에 대해 글을 쓰려 한다고 핀잔을 준다.
8월 중순, 가난한 아줌마가 ‘나’의 잔등에 붙어 있음을 알아챈다.
단편소설의 기반을 확립
ㆍ 사실주의 : 현실 그대로 묘사
무슨 사회에 사람이 있어서 밖에만 나가면 나를 꼭 붙들고 술을 권하는 게 아니야…. 무어라 할까… 저 우리 조선 사람으로 성립된 이 사회란 것이, 내게 술을 아니 못 먹게 한단 말이오…. (중략) 여기 회(會)를 하나 꾸민다 합시다. 거기 모이는
Ⅰ. 서 론
요즘은 여권신장이 되 많은 여성의 권익이 신장되어 왔지만 과거에 여성은 항상 남성을 존중하고 받들고 살며 그들의 주장을 제대로 발설하지 못하는 수동적인 삶을 요구받았다. 삼종지도라 하여 태어나서 부모를 따르고 시집가서 남편 따르고 늙어서 아들을 따라는 말이 있듯이 여성은
박화성 김말봉
작가 소개
김말봉(金末峰)
1901. 4. 3 부산~1962. 2. 9 서울
부산에서 출생한 김말봉은 서울 정신여학교를 거쳐 일본 도시샤대학(同志社大學) 영문과를 졸업했다. 1929년 일본에서 귀국한 후 중외일보 기자로 있으면서 ‘보옥’이라는 필명으로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망명녀>가 당선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