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창작으로 변하였다. 또 남성 독자층 중심에서 여성 독자층으로의 확대가 이루어졌다. 조선 후기에는 세책가(조선후기 세를 받고 책을 빌려 주는 책방)와 전문작가가 출현했으며 이들의 최대의 후원자는 궁중여성들이었다고 전해진다.
조선후기에 쓰여진 작품들 가운데 영웅소설 중에서는 여
소설에 나타난 개인과 사회의 분열은 새로운 사회의 건설로 나아가는 소설에 의해 지양되며 이러한 소설양식은 집단적 신념에서 찾아진다. 이것이 사회적 리얼리즘이며 지향 점은 사회와 개인, 인간과 세계를 조화시키는 데 있다. 사회적 리얼리즘은 현실주의에 입각하며, 민중속의 영웅적 인물이 등
단편 「그렇습니까? 기린입니다」, 「몰라 몰라, 개복치라니」, 「야쿠르트 아줌마」, 「대왕오징어의 기습」, 「갑을고시원 체류기」를 씀.
「고마워, 과연 너구리야」로 제28회 이상문학상 우수상을 수상함.
「그렇습니까? 기린입니다」가 ‘2004 작가가 선정한 가장 좋은 소설’로 선정됨.
「갑을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소설도 등장하게 되었다. 서인석, 「17세기 전후 민족현실과 소설의 발전」,『민족문학사 강좌 上』, 창작과 비평사, 1995, 177~178면
이러한 사회적 변화로 인해 17세기 이후의 국문소설은 급속한 성장과 변모를 맞게 된다. 영웅 ․ 군담소설, <구운몽> ․ <사씨남정기>계 소설, 가문소설, 애정소설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