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오래전부터 열린사회와 닫힌사회에 대한 논의들이 있어 왔다. 프랑스 철학자 베르그송은 20세기에 이러한 논의들을 대립되는 사회적 유형으로 이론화시켰다. 그의 저서 『도덕과 종교의 두 원천』에서는 “열린사회란 열린 도덕과 동적 종교를 기초로 하는 사회이고, 닫힌사회란 닫힌 도덕
닫힌사회를 추구하는 폐쇄적인 국가가 존재하고 있지만 이와 반대로 한국과 미국, 서구 자유진영 국가에서는 물질의 풍요 속에 언론과 자유가 보장된 열린사회를 추구하고 있어 참된 삶을 구가하기도 한다. 이는 개인의 자유가 보장된 자아실현이 기본적인 바탕이 되었으며 열린 사고, 열린마음 속에
교재 1장의 내용을 보고 열린 사회와 닫힌사회의 개념을 정리한 후 우리 사회가 얼마나 열려 있고 얼마나 닫혀 있는 사회인지 근거를 들어 분석해 보시오.
1. 열린 사회와 닫힌사회의 개념
포퍼는 ‘비판적 합리주의(Critical rationalism)'을 바탕으로 인간의 이성을 신뢰하면서 비판적 논증과 경험으로
사회와 그 적들(Ⅰ) 제2판』, 이한구 옮김, 민음사, 1987, 273쪽
이러한 고전적인 철학서적들을 탐독하면서 포퍼는 과거의 철학사상을 관통하는 커다란 줄기를 발견하게 되었고 그 누구도 비판적으로 보지 못 했던 플라톤의 사상이 닫힌사회의 이론이자 그 사회의 방법인 역사주의의 뿌리이고 마르크스
오스트리아 빈 출생
유태인 변호사의아들
주요관심사
: 과학철학, 사회철학, 역사철학
1938년 3월
- 히틀러의 오스트리아 침공소식을 듣고 책의 집필 시작
명제를 유의미한 명제와 무의미한 명제로 구별하고 경험적으로 무의미한 명제를 제거하는 작업함
검증 가능한 명제만이 진정한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