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음악과(음악교육) 창작중심학습(창작지도)
창작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만든 곡은 항상 노래로 불러 보거나 악기로 연주하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하며, 이를 일정 기준에 따라 평가해 보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학생들은 자신이 만든 곡이 연주되는 것을 통해 자신이 의도했던 음악적 효과가 어떠
Ⅰ. 자크 달크로즈유리드믹스음악교육의 개념과 접근법
달크로즈는 스위스의 작곡가이며 음악교육자이다. 그는 인간의 음악적 재능은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것으로 생각하였으며, 인간의 몸 전체가 리듬의 중요한 요소인 박자감을 생리적으로 가지고 있음을 발견하고 이 음악적 능력의
Ⅰ. 자크 달크로즈유리드믹스음악교육의 이론적 기초
Dalcroze는 “음악적 리듬이 완전한 신체적 인지(認知)와 그것의 충분한 표현에 의한다는 것”에 근거를 두고 <유리드믹>이란 리듬교육 체제를 이룩하였다. 그의 음악교육 체계는 세 가지로 구분되는데 음을 예민하게 듣는 연습인 Solfage(음정연습),
달크로즈는 인간이 타고난 음악적 리듬과 음악적 잠재능력을 최고로 개발․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음악과 신체표현의 절대적인 결합이 있어야 하며, 동작을 통해서 자신의 내재적 감정을 음악으로 전환하는데 가장 먼저 훈련해야할 악기는 몸이라고 주장한다. 그 결과 달크로즈는 유리드믹스(Eurhythmi
음악교육 목적, 철학 및 지도법)
유아기 음악교육에 관한 새로운 관점은 1960년 이래 음악교육을 체계화 시켜 독특한 교육방법을 표명한 달크로즈 등의 영향이 컸다. 달크로즈는 스위스의 작곡자이며 음악교육자로서 음악교육을 연구하기 위하여 당시의 심리학과 생리학을 연구하여 유리드믹스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