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란 무엇이며 대중 매체 속 서사를 찾아보면서 우리의 삶에 얼마나 가까운지 접해보면서 잠시 더위를 식혀봅시다.
자, 서사라는 장르는 구체적으로 무엇일까요? 프랑스 문학이론자인 제라르 주네트(Gerard Genette)는 자신의 저서 「서사담론」에서 서사를 하나의 사건이나 일련의 사건들을 글로 된
서사체에 견주어질만한 억압된 것의 표출 및 발산양식이라고 규정할 수 있는 것이다. 별신굿의 주지 연행을 신화의 맥락 속에서 가꾸어진 우리 사회의 가장 대표적인 서사체로 간주 할 수 있는 근거가 여기에 있다 하겠다.
3. 서사적 디스코스(담화, 담론)로서의 한국신화
3.1 신화에 대한 새로운
담론이 발견되었다. 게다가 노골적인 표현을 서슴없이 하고 있어서 그동안 알려져 온 우리의 모습사이에의 아이러니함을 조명할 필요성을 느꼈다. 또, ‘바보설화’의 범주에 속하는 이야기들을 살펴보면 사위, 남편이 바보인 이야기부터, 며느리가 바보인 이야기, 동네아저씨, 아주머니가 바보인 이
Ⅰ. 서사 비평의 정의와 발전사
A. 역사 비평적 방법의 한계와 대안
지난 1세기 이상 지속되어 온 성경 연구의 주도적인 방식은 역사적 비평방법이었다. 역사적 비평방법의 뿌리는 계몽주의에 있다. 계몽중의의 이성 강조는 신학자들로 하여금 성경을 역사적 방법으로 해석하도록 만들었다. Edga
근데 이전의 소설은 시에 비해 문학이 되기에는 지나치게 연대기나 전기에 가까웠다. 하지만 20세기에 들어 소설은 작가가 쓰고 독자가 읽는 이 두 가지 측면에서 시를 무색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1960년대 이후로 서사는 문학교육 역시 지배하게 되었다. 이런 현상은 스토리는 읽지만 시는 거의 읽지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