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는 김학동의 논문「영랑 김윤식론」 과 김종의 논문「영랑시의 저항문학적 위상」을 통해 이러한 경향에 대한 작가와 시대 역사적인 분석을 간략하게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김동근의 논문「1930년대 시의 담론체계 연구」통해 영랑의 초기 시에 대한 구체적인 기호학적 연구를 해 볼 것이다.
Ⅰ. 서론
우리는 분단상황과 한국전쟁이라는 동족상잔의 아픈 기억으로 말미암아 마음 한구석에 북한의 주민들도 우리의 동포이며 원래 한 식구였다는 사실을 종종 잊어버린다. 그런데 현재의 분단상황을 우리나라의 반만년의 역사와 비교해보면 아주 짧은 시간일 뿐이다 서구의 역사를 보더라도 많
담론에서는 언어를 사회적 실천 행위로 본다는 의미를 구체적으로 되새겨 보아야 한다. 그것은 언어는 고정적인 체계가 아니라 사회생활을 해 나가는 사람들의 능동적 행위의 결과라는 것이다. 사회적 실천으로서의 언어행위가 담론인 셈이다. 그러므로 담론은 구체적인 언어 현상을 중요시 여긴다.
담론은 성매매에 대한 담론과는 달리, 어떠한 논란도 없이 ‘우리 모두가 분개해야 하는 나쁜 일’이라는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져 있다. 본질적으로 같은 문제에 대해 이렇게 상반되는 두 가지 태도가 가능한 이유는 그 태도들이 각 문제의 본질을 볼 수 있는 피해 당사자들의 목소리에 근거한 것이 아
담론
① 독자론
-문법은 언어기능 신장과는 무관하게 그 자체로서 가르칠 가치가 있다고 보는 관점 / 문법 교육은 독자적으로 교수-학습될 필요가 있다고 봄
② 무용론
-문법 능력은 모어 화자가 이미 내재화하고 있는 능력이기 때문에 특별히 명시적으로 가르칠 필요가 없다고 보는 관점 / 국어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