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론( 물론 이러한 담론은 동양에서 스스로 이야기할 수 없으며 스스로 대변할 수 없는 동양은 우월한 서양이 대변해 주어야 한다는 개념으로서의 담론 )으로서의 제반 제도, 학식, 형상, 사조, 그리고 식민지 관료제와 식민지적 양식에 의해 지탱되는 것으로 표현하고 표상하는 문화적 헤게모니의 체계
Ⅰ. 개요
서구국가의 공공개혁이 과도한 복지비용지출로 인한 재정위기를 해소하기 위하여 정부축소를 통한 경비절감에 초점을 두었듯이, 국민의 정부도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효율성과 성과지향성 등 경제적 가치를 중시하는 개혁전략을 채택하였다. 사실 이와 같은 효율성과 성과지향성은 경제위
(pactum) 혹은 합의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 구성에 있어서의 계약적 모티브를 알투시우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 이해와 연결시키고 있는데, 여기서 알투시우스는 인간을 사회적 동물(civile animal), 즉 본능적으로 사회를 구성해서 삶을 영위하는 존재로 규정하고 있다(Althusius 1950 : 112).
담론인 이러한 정치담론을 통해 돌파하는 것이었다. 이
러한 변용 담론은 다름대로의 이데올로기적 체계를 갖추고 있기는 하지만 주체
사상의 하위담론으로서 이차적 이데올로기이다.
1. '우리식 사회주의'
1990년대 북한의 위기는 이전에는 경험해 본 적이 없는 치명적인 것이었다.
현실사회주
Ⅰ. 서 론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정책은 과거에 비하면 눈부신 발전을 이루어 많은 발전과 진보를 거듭하였다. 1960년대 이후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정책은 발전의 시기와 정체 또는 퇴보의 시기가 반복되는 역사라고 볼 수 있다. 발전의 시기는 크게 보아 세 차례에 걸쳐 있었다. 첫 번째는 1961년 5ㆍ16 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