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민주체제이건 아니건 모든 체제에서는 사람들이 부를 창출하는 방법과 스스로를 통치하는 방법 사이에는 어느 정도 조화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정치체제와 경제체제가 크게 다르다면 언젠가는 어느 한 쪽이 다른 한 쪽을 파괴하게 될 것이다. 농업의 확산은 부족집단 수렵부족 등의 사회
담론은 개별적인 발화나 텍스트를 생산하는 규칙들과 구조를 갖는 실천이다. 이것은 담론이 그 안에 작동하는 담론형성 규칙과 효과를 생산하는 ‘담론의 질서(order of discourse)’를 내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담론의 질서는 ‘담론형성체(discursive formation)’를 통해 진리와 지식이 발현되는 전략이며
담론에 의해 구성된 현실의 재현이 지배적인 의미규칙에 따라 지배를 재생산하는 이데올로기적 작용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람시의 헤게모니 개념을 통해 홀은 비로소 구조주의와 문화주의, 구조와 행위를 매개할 수 있었다. 홀에게 헤게모니 창출을 위한 이데올로기적 투쟁은 기표와 기의, 즉
Ⅰ. 서론
한국의 경우 동구와 달리 탈냉전/국가권력의 약화가 곧 시민사회와 잠복된 민족주의의 동시적 부활로 나타난 것이 아니라, 분단된 두 국가 간 대립체제 즉 한반도에서의 냉전체제가 그대로 존속함으로써 자유주의 혹은 시민사회 담론이 오히려 전통적인 반제민족주의, 통일 민족주의를 크
담론과 남녀평등의 담론이다.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에 도전하는 위의 두 가지 담론들이 발생한 것은 현대 사회에 있어 공통적이고 필연적인 결과이다. 해방과 6.25이후 한국은 급속한 산업 발전을 하게 되었고 수많은 일자리를 창출하게 되었다. 이 많은 일자리는 단지 남자들에 의해서만 모두 채워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