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화 및 매체를 파악해내는 기본적 능력을 지니게 된다.
이 과정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학급 차원에서 교사는 사실과 의견의 기본적인 언어 형태의 차이부터 지도할 수 있다. 이 과정을 우수하게 성취한 학생의 경우에는 더 나아가 사실에 담긴 의도를 읽어내도록 하거나, 의견이 담지하
동일한 음운론적인 교체 양상을 보여 준다. 뿐만 아니라 직관적으로도 이들은 주어와 유사한 의미론적 특성을 가진다. 동작의 대상에 ‘이/가’가 연결된 예는 볼 수 없다. 최소한 이러한 특성을 위의 ‘이/가’는 공유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아래의 예문은 이들과는 전혀 다른 경우를 보여 준다.
담화론적 분석을 해 보고자 한다. 이 중 특별히 화용담화론적 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화자와 청자, 담화표지, 화용 전략, 상황 맥락 등을 중심으로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Ⅱ. 담화 전사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대본 출처: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xero0sam/16
영화 속에 나타난 담화는 직접
형태론적 분석
(1)그것은 → 그거는
들어보아야 → 들어봐야
(1)은 평범하게 구어에서 자주 나타나는 형태음운론적인 축약이다. 그것은 구어에서 흔히 [그거]로 발음된다. 우리는 언어경제성의 원리 등에 따라서 흔히 축약해서 말을 한다. 이는 더 편하게 말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
담화를 위의 논문에서 인용한 정의와 같게 보고, 텍스트와 비교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문헌으로 제공되는 대본을 ‘텍스트’로, 라디오 DJ의 입을 통해서 나온 이야기를 타이핑해서 완성한 형태를 ‘담화’로 뚜렷하게 구분지어 사용하고 있다.
2.담화표지담화표지를 통시적으로 살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