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과 양명학
송宋대에는 육조, 한漢, 당唐대와는 달리 정치적 무관심에서 벗어나 현실에 대해 끊임없이 각성하는 사대부들이 책임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경향은 학문과 문화면에서도 깊이 강조되어 불교와 도교의 신비주의와 내세관이 사상과 학문을 지배하던 당대까지의 문화를 청산하고
<고전문학사>
김시습과 허균의 작품세계
고전 소설의 범위와 영역에 대한 논의
1.나말 여초의 전기소설
2.한글 창제 이전의 한문소설
3.몽유록의 장르 문제
4.논의 정리
고전 소설의 유형분류
1.표기에 따른 분류:
한글소설, 한문소설
2.작품 분량에 따른 분류:
단편, 중편, 장편
3.주인공 생애에 따른 분류
명 전기의 발달 과정
1.전기
명明나라 때의 전기傳奇는 송宋·원元 잡극과 남희南戱를 계승하여 그 기초 위에 발전하여 온 것이다.명나라 초기에는 여전히 잡극이 유행하였으나,전기가 희극의 형식으로 굳어지면서 명대의 희극을 전기라고 하였다.전기라는 말은 당나라 때에는 소설의 한 명칭으로 불렸
(2) 맹자의 국가관
1) 인륜주의 국가관
맹자는 ‘사람에게는 지켜야 할 도리가 있다.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고 편안하게 살면서 가르치지 않으면 짐승에 가깝다. 성인은 이를 걱정하여 계契를 교육장관으로 삼아서 인륜을 가르쳐 주었다. 부모 자녀 사이에는 절친한 사랑이 있어야 하고, 임금과
당시 이미 하나의 상당히 발달한 국내 상업, 교통망을 구축하고 있었음.
상인지주, 시민 계급이 형성되어감.
명대 중기가 되면 자본주의적 요인이 보다 확실히 나타남.
당대 속강(俗講)은 송대 평화(平話)로 민간에 보급되기 시작.
가정(嘉靖, 명나라 세종때 연호=1522~1566)에서 건륭(乾隆, 청나라 고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