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북한 문학의 창작 원리
1. 주체 문예 이론
김일성의 주체사상을 문예창작 방면에까지 확대시킨 것으로 70년대 이후 북한에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의 창작방법 보다 우위에서는 창작이론으로 자리잡았다.
이 이론은 문학예술에서 주체 확립의 본질적 내용을 과학적으로 밝히고, 그것이 문학예술을
3. 남한문학사에서 「장화홍련전」에 대한 가치평가
1) 인물의 전형성
「장화홍련전」은 극심한 어머니 콤플렉스의 소유자들이다. 심리학자 융은 "심한 콤플렉스에 지배되어 있는 사람은 어머니가 말하는 것, 느끼는 것 전부에 퍽 민감하며, 어머니의 모습이 늘 그의 마음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다."
문학과 예술이라는 한정적인 창작행위 및 그것의 향수(享受)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문예라는 개념을 사용하는 것은 문화를 정치 이념의 전파 매체로 인식한 결과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들의 문화정책에 관하여는, 사회주의 문예정책의 특성을 고려할 때, 북한 문예정책에 대한 연구는 몇 가
4.7.1 동아시아 문학의 판도
1. 한문제국
당나라 기간 동안 동아시아 전 영역에는 동질적인 문화가 뿌리를 내렸고, 그것은 한문과 한문학을 통해 표현되고 구체화되었다.
*통일신라- 당나라의 문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독자적인 전통과 함께 발전시켰다.
*발해- 당나라와의 교류에서 신라와
문학작품으로부터 남북한 민족의 동질성을 느겨야 할 것이다.
북한의 북한은 사실적이면서 예술성이 높은 뛰어난 작품도 많다. 그중에 대표적인 작품인 이태준의 작품인데 서정적이며, 사실적이며, 현장감이 넘치는 매우 뛰어난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대다수 북한의 문학작품은 김일성 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