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각성의 초기 징조는 1720년대 네덜란드 개혁교회에서 보이기 시작했다. 프렐링후이젠 목사는 교인들에게 보다 깊고 체험적인 기독교 신앙을 권면하였다. 대각성운동이 뉴잉글랜드에 도착한 것은 1734년에서 1735년까지 부흥 운동이 휩쓸 때였다. 특히 노스 햄프턴 회중교회 목사인 조나단에드워즈는
주의이다. 즉 지교회의 자율권이 보장되는 정치이다. 모든 성직자와 교회의 평등을 주장하지만 교회의 연합은 부정한다.
장로정치는 장로라는 회중의 대표를 선출하여 대리 정치를 하며 모든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믿음과 교회 사이의 연합을 강조한다. 교회와 정부는 분리되어 있지만 서로
주의” 그리고 “세속화 시대”가 근대의 특징이지만 이것은 교회 밖에서 본 시대적 특징이지 교회의 내면적인 삶을 반영한 것은 아니다. 기독교의 세속화를 촉진시킨 많은 요인 중에서 불란서 혁명과 자유주의운동의 발흥은 근대사에서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다.
2. 근대 교회사 출발과 시
주의할 것이 있다. 근현대 교회사는 일반 역사 즉 세속사와 함께 연구되어져야 균형을 유지할 수 있으며, 근현대교회사 연구는 21세기 한국과 세계 교회와 사회를 이끌고 나갈 수 있는 신학자, 기독교 지도자를 세우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교회사의 시대구분 - 1)예수 그리스도에서 종교개혁
주의에 대한 반발로 두 가지 반응이 대두하였는데, 그것은 곧 합리주의와 경건주의이다. 합리주의는 정통주의의 지적 기반에 관해 의문을 제기하며 17-18세기 영국과 프랑스에서 위력을 떨쳤다. 그러나 합리주의는 18세기가 되기까지 독일에서는 큰 결과를 가져오지 못했고, 대신 정통주의에 대한 또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