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一齊下 抗日民族運動의 이념은 크게 民族主義와 社會主義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중 민족주의는 19세기 말에 형성된 이른바 개화파라고 불리는 징치세력을 중심으로 싹트기 시작하여 大韓帝國 末技에 ‘愛國啓蒙運動期’를 거치면서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게 되었다. 이때의 민족주의
대공주의 등이 있다. 앞으로 몇 가지를 설명하고자 한다.
1) 삼균주의는 넓게는 개인과 개인, 민족과 민족, 국가와 국가간의 균등이며 좁게는 대내적으로 정치적 均權, 경제적 均富, 교육적 均智를 기초로 하는 한국전통사상의 본질인 조화와 화합의 이념체계이다. 조소앙은 삼균주의란 민중을 우롱하
대공주의의 사상으로 민족의지표와 역사의 진로를 밝힌 탁월한 사상가, 이상촌 건립과 사회개혁과 산업 진흥과 교육 건설로 백년 대계의 경륜을 보여 준 훌륭한 선각자, 진실과 사랑의 실천으로 위대한 인격을 갈고 닦아 국민의 사표가 된 뛰어난 지도자, 그는 겨레의 등불이요, 이 나라의 자랑이다.”
Ⅰ. 서 론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도산 안창호를 선정하였다. 일제 강점기는 대한민국의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에 교육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한 독립운동가인 도산 안창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도산 안창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