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말은 좋든 싫든 무조건 따라야 한다는 것.
그 행동과 말이 아바타의 이미지를 깎든 말든 욕을 먹고 비웃음을 일으키는 것일지라도 따라야 한다. 답정너다. 더 큰 웃음을 위해 강도는 점점 더 세진다.
단지 대리운전이고 예능이지만 여기서 볼 수 있는 모습은 우리 사회와 너무나 닮았다.
사회에서 자신을 대표하는 가상육체’(김조희, 2001)
탈 육체화된 인간이 육체성을 바탕으로 한 현실의 인간을 대체하는 새로운 인간상(정기도, 2000)
사이버스페이스 속에서 인간의 형상을 지닌 인간의 신체화(embodiment)된 대리자(우상옥, 2000)
사용자가 게임을 수행하기 위해서 게임 내의 캐릭터를 선택
온라인 터뮤니티 문화가 만나 이루어내는 현상인 것이다. 디지틀 컨텐츠로서의 아바타 발전 동인은 적극적인 네티즌들의 구매의사이다. 그들의 구매욕의 저변에 자리잡고 있는 자기 표현 욕구나 아바타를 통한 대리 만족 추구등에 천착함으로써 한국 사회를 읽는 하나의 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
사회 노동현실의 문제점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볼 수 있다. 추천도서 “대리사회 - 타인의 공간에서 통제되는 행동과 언어들”에서는 대학시간 강사였던 저자가 대리운전을 하게 되면서 느꼈던 것들을 통해 우리사회 노동현실을 비판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노동자들이 노동을 통해 주체성을
주체적으로 기술해보시오. (예, 부모님의 일대기 등)
1] 서론
세상읽기와논술 중간과제로 “가족이나 지인 등 주변 인물들(고인 포함) 가운데 자신이 존경하는 한 사람을 택해 그 사람의 생애와 존경하는 이유를 주체적으로 기술해보시오. (예, 부모님의 일대기 등)”라는 과제를 받았을 때 조금의 망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