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보살도에 바탕을 둔 직업관을 가지므로 불교사회사업가는 일반사회사업가보다 뛰어난 지도력과 추진력을 가질 수 있다고 보았다.
효고정일(孝正一)은 불교의 자비와 보살도가 사회사업의 내면적 계기로서 훌륭한 것이지만 그것이 곧 사회사업의 객관적 조건을 충족시킨다고는 말할 수 없다고
대승기신론소」는 어떻게 만들어 졌을까?
「대승기신론」는「금강경」「원각경」「능엄경」과 함께 우리나라 불교의 근본경전인 사교과에 속하는 논서이다. 마명의 저작이라 전해지고 있으나 확실치않고 산스크리트 원본은 발견되지 않은채 한역본만 유통되고있다. 그 내용은 치밀한 구성, 간결한
보살이라고도 불린다. 북부 인도의 브라만교 출신으로 불교에 귀의하여 보살의 칭호를 얻었다고 한다.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은 대승사상을 종합적으로 개설한 것으로 평가받는데 대승의 본질을 체계적으로 확립하고 대승불교에 대한 믿음을 일으키기 위한 노서로 심오하고 포괄적이라는 평가를 받
보살 또는 원효성자라는 존칭을 썼다.
원효불기조에 의하면, 원효는 태어나면서 총명하고 뛰어나서 스승을 따라 배우지는 않았다고 하며, 출가이후로는 고구려 반룡산 연복사에 있다가 고구려가 도교를 숭상하고 불교를 탄압하자 백제의 고달산으로 피신해 있던 보덕의 가르침을 받았다고 하며, [삼
1. 불교의 성립
불교의 개조인 붓다(Sakyamuni Buddha)가 출현하였던 기원전 6세기 무렵의 갠지스 강 중류지방은 사회적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었던 시기였다. 당시 인도는 강대한 신흥왕국의 출현과 도시의 형성 등으로 급격한 정치 사회적 변화가 일어났고 이에 따라 종교 사상계 또한 매우 다양하게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