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大乘)’이라고 자칭하는 새로운 물결이 높아짐으로서 보수적인 상좌부의 그것과 현저한 대조ㆍ대립을 나타낸 역사적 사실은 불교사상사에서 가장 주목되는 전환이었다.
대승(大乘, Mahāyāna)이란 말이 언제부터 생겼느냐에 대해서는 서지적(書誌的)으로 볼 때 기원전 1~2세기경으로 추정하
‘대승’의 어원은 큰수레, 즉 많은 사람을 구제하여 태우는 큰 수레라는 뜻으로, 일체중생의 제도를 목표로 함.
이 새로운 불교운동은 그때까지 석가에게만 한정하던 보살이라는 개념을 넓혀 일체중생의 성불가능성을 인정함으로써 일체중생을 모두 보살로 보고, 자기만의 구제보다는 이타를 지향하
불교와 원불교의 관계를 분명히 하는 것은 사실상 원불교의 존재이유의 확인과 도 같다. 전통불교와는 다른 독자적 입장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립하고자하는 원불교의 의도는 원불교 자체의 존립과도 연관되어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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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불교와 대승불교불교 교단은 석가모
불교는 출가한 사람만이 피안에 건너갈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다는 가르침이다. 자기 혼자 밖에 구제될 수 없기 때문에 ‘소승’이라 하는데 이는 뒤에 일어난 대승불교가 이러한 독선적인 출가 중심주의의 불교를 비난하여 낮춰 부르는 것이다. 그리고 자기들의 새로운 불교를 ‘대승불교’라고
불교는 수많은 과정을 거치고, 또 많은 부파로 갈라진 후, 중국에 전파되었다가 삼국시대 한반도에까지 전래되었다. 이 글에서는 원시불교에서 시작된 불교가 부파불교를 거쳐 대승불교까지 발전해 나가는 과정을 간략히 살펴보고, 부파불교인 소승불교와 대승불교의 차이점을 살펴본 다음, 그러한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