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소설의 형식을 이해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 즉, 소설 형식은 당대의 사회 문화적 지배 문맥에 대한 길항작용의 결과이며, 특히 당대의 사회 언어적 특징 및 여기에 함축되어 있는 이념에 대한 가치평가의 작용 태라고 할 수 있다. 바흐찐 이후, 소설이 다양한 사회언어적 장르를 수용, 변형
(1) 저자의 죽음 Roland Barthes, 'The Death of the Author',(College de France, 1968), p.142~p.148
포스트구조주의 혹은 해제주의의 중심개념인 ‘저자의 죽음’은 롤랑 바르트와 미셸 푸코의 강연문에서 비롯되었다. 바르트는 저자가 의미의 원천인 텍스트의 기원이며, 해석의 유일한 원리를 갖는다는 기존의 원리를
비유 vs 상징
<김권섭 선생님>
상징과 대표적인 비유법인 은유는 어떻게 다를까요? 은유법은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관계가 일대일의 대응 관계를 이룹니다. 말하자면 원관념 하나에 보조관념도 하나입니다. 이에 비해 상징은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관계가 다(多)대일(一)입니다. 즉 보조관념은 하나지만
2. 응답 Answer
응답은 주제를 5도 윗조, 또는 4도 아랫조로 단순히 옮긴 것 이다.
1) 진정응답 Real Answer
진정응답은 주제를 5도 위, 또는 4도 아래로 원형 그대로 옮긴 것이다. 주제가 주음에서 시작 계속 주음조에 머물면서 순차진행을 취할 때 응답은 응당 진정응답이 되고, 주제가 주음에서 시작 순차
대위법에 의한 악곡형식(樂曲形式) 및 그 작법. 원래는 ‘도주(逃走)’의 뜻으로 음악용어로는 둔주곡(遁走曲)추복곡(追覆曲) 등으로 번역된다. 그 전에는 카논을 뜻했으나 17세기 이후부터는 모방대위법에 의한 보다 완성된 음악형식과 악보 적는 법을 의미하게 되었다.
【구조】푸가는 역사적인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