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인관계와 대인관계문제대인관계(interpersonal relations)란 두 사람 이상이 이루는 관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이 타인에 대해서 어떠한 생각과 느낌이 들고 반응하는지, 또한 타인을 어떻게 지각하고 반응하는지를 나타내는 심리적 지향성의 양식(Heifer, 1964년)이고, 상호의존적 행동을 함으로서 이루
Ⅱ. 본론
1.대인관계의 중요성
대인관계란 타인과의 관계로서, 상호관계 속에서 살아가기 위해 우리는 대인관계를 무시할 수 없다.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심리 상태로 타인을 대해야 하는지가 정말 중요하다. 심리 상태는 작은 말 한마디, 사소한 행동 하나하나에도 드러난다. 단순한
Ⅰ. 서 론
1. 문제제기
컴퓨터 게임의 내용이 대부분 폭력적이고 파괴적이며 선정적인 점 때문에 모방심리를 부추겨 사회적으로 일탈행동을 유발하고 공격성을 일으킨다고 한다. 또한 컴퓨터 게임은 주로 혼자서 하는 경우가 많아 대인관계를 기피하게 되어 사회성을 저해 시킬 수 있으며 대인 불안
대인관계
이 분야의 연구자들은 여러 그룹들 중에서도, 특히 대학생 그룹의 인터넷 사용에 주목하고 있다. 대학생 그룹은 인터넷 사용에 따른 문제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과다한 인터넷 사용에 따른 문제들에 가장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통계청이 2002년도에 발표한 ‘정보화
3. 청소년 대인관계 문화의 특성
1) 일반적 특성
①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인간관계가 급격하게 확대됨.
② 또래관계를 형성할 때는 자발성에 기초함.
③ 수단적이기 보다는 사회적-정서적 상호의존관계의 특성을 가짐.
④ 청소년들은 또래들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확인함.
⑤ 또래집단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