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작가 ‘이윤택’
이윤택(1952~)
극작가겸 연출가.
이윤택은 1952년 부산에서 출생했다. 서울연극학교(현 서울예술대학)을 중퇴하고, 방송통신대 초등교육과를 독학으로 졸업했다.
1979년 시 <천체수업>, <도깨비불>등을 '현대시'에 발표하면서 시인으로 출발, 1979년 7월 부산일보사 편집부에 입사하
Ⅰ. 들어가며 - 「동승」의 탐구 의의
함세덕의 삶은 비극적이었다. 그의 인생은 당시 우리나라가 처해 있던 역사적 상황과 철저하게 맞물려 있었다. 그의 삶에서 우리는 개인의 천재성과 열정이 사회적 상황과 부딪쳐 어떻게 빛을 잃어 가는지를 볼 수 있다. 함세덕이 「동승」의 성공 이후 작품을
대중극]의 이면에서 살아 숨쉬고 있었던 것이고, 오늘날의 마당극운동으로 그 정신이 계승된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2. [신극]의 개념과 계몽주의적 연극관
한국근대연극의 출발은 전통극의 계승 극복이기보다는, 서구 리얼리즘 무대의 수용에서 시작된다. 신파극이 성행하던 시기에 서양의
원각사와 이인직의 은세계
1908년 7월 협률사를 계승한 원각사 설립 (민간자본 바탕)
이인직의 신소설 (은세계)를 공연
1.판소리 다섯 마당의 내용을 벗어난 내용상의 혁신
2.이인직 '아국 연극을 개량하기 위한 신연극을 시작할 목적'
3.출판 광고를 통해 알려진 날짜에 맞추어 공연
- 개화기 연극
대중예술이란?
- 가능한 가장 많은 관중·독자·청중들이 듣거나 감상하도록 만든 무용·문학·음악·연극을 비롯한 여러 예술 형태.
- 20세기의 대중예술은 보통 많은 인구가 집중되어 있는 도시문명과 인쇄술·사진술·축음술· 녹음기술·영화·라디오·텔레비전과 같은 재생 기술의 발달에 따른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