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본연의 창작, 예술 활동에 기반 하여 기획과 제작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같이 디지털은 문화산업과 만나 새로운 디지털콘텐츠 시장을 창출하였으며 시장 성패의 요건은 첨단 기술과 문화요소의 조화로운 결합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결합은 구체적으로 CT(Culutre & Content Technology)라는 용
▷ 문화 생활에 대한 관심 증가
- 경제수준 향상
주 5일제 본격적 시행
문화여가를 위한 가계당 지출 비율의 증가.
▷ 전시산업
- 전시장 면적 : 2000년 5만 7478㎡ → 2010년 17만 7960㎡
- 전시회 개최 : 2000년 132건 → 479건
- 전시산업발전 기본계획 (5년) 최종 확정 발표
- 전시산업발전법 제정
예술형태에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한다.
2. 낭만주의 (romanticism)
프랑스 혁명을 전후한 18세기 말부터 19세기 무렵까지의 유럽은 낭만주의의 물결에 휩쓸려 있었다. 르네상스 전통이 미약해지고 고전적이던 로마의 권위 문화가 서서히 무너지기 시작할 때였다. 이전까지 로마를 중심으로 향유되
문화양식에 대한 이해를 수반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새로운 기술이 본질적으로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어떤 방향성을 가지며 사회적으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를 파악할 때만이 사회와 시장에 소구할 수 있는 본격적인 디지털 콘텐츠의 기획자 및 제작자 혹은 디지털 문화 비평가의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제2조 4호는 ꡒ디지털 컨텐츠ꡓ란 부호, 문자, 음성, 음향, 및 영상 등의 자료 또는 정보로서 그 보존 및 이용에 효용을 높일 수 있도록 디지털형태로 제작 또는 처리한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정보통신부는 ꡒ디지털 컨텐츠ꡓ를 첨단 IT기술을 사용하여 부호, 문자,